본문 바로가기
공부법/주저리주저리

공부 원리1. 한국의 현명하고 의지있는 학부모 & 학생분들께

by 재우쌤 2020. 7. 28.
728x90

강의

대상

안녕하세요,

이 글을 읽는 분이 만일 초중학생의 어머님이라면,

혹은 읽는 분이 중고등학생이라면,

공부하는 그 누구라도 도움이 될 것을 확신합니다.

 

 글쓴이

필자는 고려대를 뒤늦게 졸업하고,

장사, 창업, 막노동 안 해본 일이 없으며,

대치동 학원의 창립 멤버로 일하다 퇴사를 결심했습니다.

 

공부 원리에 관한 많은 서적과 논문을 읽으며,

학생들에게 적용해보았고,

그 결과 과거의 제가 얼마나 나쁜 선생이었는지 깨달았습니다.

 

 교수법의 변화

대치동 근무 초창기,

저는 학생의 성적을 많이 올리는 선생이었습니다.

학생에게

올바른 공부 방법과 반복 학습의 중요성을

알려줬고, 성적은 급격하게 올랐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담당하는 학생의 성적을 많이 안 올립니다.

성적을 단기간에 못 올리는 게 아니라, 안 올립니다.

 

중학생은 공부한 내용을 반복해서 보면 단기에 성적을 올릴 수 있는데,

지금은 이해와 암기에 대한 고민을 끊임없이 하도록 만듭니다.

 

공부 시간을 늘리고 반복 암기하는 건

중학생에게 필수적인 공부 방법입니다.

 

저는 고등학생도 담당하며

그런 방식으로 인한 실패 경험이 쌓였고,

그래서 지금은 그 방법이 얼마나 위험한지 압니다.

 

하지만, 기존에 절 믿고 2년을 함께 한 학생들을 생각하니,

학원에 남아 있는 것이 너무나 부끄럽습니다.

 

도망가고 싶은 마음에 퇴사를 결정했습니다.

 

 글쓴 이유

이 글은 저처럼 아이의 인생을 책임지지 못했다는 자책감을 경험할

학부모, 선생님, 혹은 학생 자신이 조금이나마 줄어들길 바라며,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고 있습니다.

 

 참고 문헌

뇌과학 & 교육학 저서, EBS 다큐멘터리, 교육 논문, 데이터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끝으로...

이제부터 가르치는 과정에서 있었던 상황별 코칭과 결과를 하나씩 공유하고,

왜 그렇게 코칭하였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매주 두 상황씩 정리해 올릴게요.

댓글